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백과사전

롯지 무쇠팬 시즈닝 할때 아마씨유를 꼭 사야할까?

롯지 무쇠팬 쓰시는 분들 많으시죠? 무쇠팬 쓰시기 전에 길들이기가 귀찮아서 안쓰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에요. 하지만 무쇠팬이란 자고로 관리만 잘하면 대를 이어서까지 쓸 수도 있다는 최강팬 아니겠어요? (ㅎㅎㅎ)

오늘은 골치아프지만 한번 해두면 사용이 정말 편리한 롯지무쇠팬 시즈닝 방법과 시즈닝용 오일로 유명한 아마씨유 효과와 관련한 이야기를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사용하고 있는 롯지 무쇠팬 이름은 롯지 스킬렛 10인치 제품이랍니다.

 

롯지무쇠팬 장단점 보러가기

 

무쇠팬 사용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롯지무쇠팬 시즈닝 인데요. 무쇠팬으로 요리를 하기 전에 무쇠팬 길들이기 라는 단계를 거쳐야하는데, 이것을 바로 무쇠팬 시즈닝 이라고도 한답니다.

 

 

롯지 무쇠팬 시즈닝 전 세척하기

 

 

롯지 무쇠팬 시즈닝 처음에는 까다롭지만 첫 사용 전에 해주시면 나중에는 굳이 이렇게까지 시즈닝을 안해도 되기때문에 굉장히 편하실 겁니다. 지금은 볶음밥부터 스테이크까지 무쇠팬을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처음 길들이는 시간이 정말 힘들긴 했지만 현재는 굉장히 만족하면서 쉽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먼저 개봉한 무쇠팬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롯지 무쇠팬 포장에는 이미 시즈닝이 되어있다고 적혀있었답니다. 아마 공장에서 나올때 살짝 시즈닝이 되어서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대충봐도 굉장히 시커먼 때(쇠가루) 같은게 많이 묻어있었답니다. 그래서 꼭 두세번은 깨끗이 씻은 다음 무쇠팬 시즈닝을 해주었답니다. 일단 따뜻한 물을 사용해서 거친 수세미로 박박 씻어주었답니다. 무쇠팬 관리 주의점 중 하나가 세제를 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뜻한 물로 오랜시간 깨끗하게 씻어준 후 살짝 타올로 닦아 물기를 제거했답니다.

 

시즈닝시 아마씨유를 써야하는 이유


일단 저는 롯지무쇠팬 구입 후 택배가 오는 동안 미리 아마씨유 한병을 미리 사뒀답니다. 롯지 무쇠팬 시즈닝 할때 아마씨유를 꼭 사라고 하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요.

 

처음엔 저도 식용유로 시즈닝을 하려고 하다가 아마씨유를 써야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아마씨유를 구입했답니다.

 

 

 

 

아마씨유와 들기름을 쓰시면 되는데요, 이 두가지 오일의 공통점은 바로 건성유 라는 점입니다. 건성유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식용유를 시즈닝에 사용했을때 오일의 끈적함만 팬에 남고 코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롯지무쇠팬 시즈닝 위해 구입한 아마씨유는 가격도 저렴하고 굉장히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롯지 무쇠팬 시즈닝 왜 필요할까? 

 

무쇠팬 시즈닝이라는 것은 오일을 이용해서 무쇠의 겉면을 코팅하여 음식이 늘러붙지 않고, 쇠의 녹이 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시즈닝을 하지 않은 무쇠팬은 겉면에 붉은 녹이 올라오거나 음식을 할때 심각하게 늘러붙는 등 굉장히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무쇠팬 길들이는 방법 이라고도 하는 무쇠팬 시즈닝은 한번 제대로 해두면 요리할때마다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도 최초 롯지무쇠팬 시즈닝 한번 한 뒤로 한번도 시즈닝작업을 한 적이 없이 몇개월째 잘 사용해오고 있답니다.

 

롯지 무쇠팬 시즈닝 방법 

 

가스렌지를 사용해서 시즈닝했던 방법입니다. 먼저 깨끗하게 세척된 롯지 무쇠팬 시즈닝을 위해 물기없이 건조를 시켜줘야합니다.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한 뒤 가스렌지에 올려 약불에 물기를 최대한 날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아마씨유를 팬의 앞, 뒷면 골고루 최대한 얇게 펴바릅니다. 가스불 중불에 아마씨유를 태우듯이 20~30분정도 가열을 해주고 5분정도 식히는 것을 3~4회 정도 반복해줍니다. 이때 굉장히 연기가 심하게 납니다.

 

 

 

 갈수록 연기는 줄어들지만 롯지무쇠팬 시즈닝 하는 시간이 꽤나 길기 때문에 날을 잡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환기도 엄청 신경을 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반에는 연기가 엄청 많이 나서 눈이 따갑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하고나니 이만큼 편한 팬도 없는것 같습니다. 롯지무쇠팬 하나만 있으면 정말 맛있는 요리가 가능해서 정말 만족하고 쓰고 있습니다. 

 

 

 

5년째 사용중인 무쇠후라이팬 운틴가마 장단점과 솔직후기

예전에 리얼다큐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답니다. (아실는지..ㅎㅎ) 제가 즐겨보는 방송 프로그램이었는데요. 5~6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소개된 무쇠후라이팬 을 처음 접하고는 이런 후라

allgoldliv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