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과사전

대장내시경 전 음식 커피 우유 마시면 안될까? 식단 총정리!

대장내시경 전 음식 식단조절은 필수입니다. 특히 커피 없이는 못사는 저의 경우엔 너무 힘든 시간이었답니다. 대장내시경을 처음 받아보았는데요. 대장내시경 전날만 음식 조절을 하는 줄 알았는데, 3일 전부터 식단을 조절하게 되어있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커피

 

제가 병원에서 알아온 대장내시경 전 음식 중에 꼭 피해야할 음식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는 식단관리를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하는 음식 총정리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음식관리를 해야하는데 깜빡하고 입으로 음식을 넣었다가 뱉은 적도 있답니다. 가장 기억해야할 음식에는 색깔이 짙거나 장 벽에 잘 붙을만한 음식은 안된다는 점입니다. 즉, 먹었을때 이빨에 뭔가 끼는 음식이다? 그렇다면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

 

 

대장내시경 전 음식 흰죽은 됩니다.

 

1. 밥 종류

잡곡이 들어있는 밥, 검은쌀밥, 현미쌀이 들어있는 밥, 깨죽, 오곡밥 등은 대장내시경 전 금지 음식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흰 쌀밥이 아닌 잡곡류는 소화시간도 오래 걸리고 색이 짙은 검은쌀이나 깨의 경우 장 벽에 붙어서 내시경 시 검사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2. 반찬 종류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도 대장내시경 삼일 전부터는 금지해주셔야합니다. 특히 고춧가루가 들어가 있는 반찬류는 아예 안먹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듯합니다. 김치 종류(물김치 제외),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콩나물 등 나물종류, 미역, 다시마, 돌김 등 해조류 반찬, 고추씨가 들어있는 반찬 등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 식단에 넣어서는 안되는 종류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고춧가루 금지

 

내시경 전 식단관리를 한다고 반찬을 유심히 살펴보니 깨가루가 솔솔 안뿌려진 반찬이 거의 없다는것을 깨달았답니다. 어쩔 수 없이 먹어야할때는 국에 살짝 반찬을 담궜다가 깨을 씻어서(?) 먹었답니다. (ㅜㅠ) 생각보다 많은 바깥 음식이나 도시락 속에는 거의 대부분의 반찬에 참깨가루가 뿌려져 있으니 꼭 유의하셔서 섭취를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3. 과일 종류

과일은 마음대로 먹어도 되는 줄 아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관리에는 깨처럼 작은 씨가 들어가 있는 과일은 금지하셔야 한답니다. 특히 요즘 제철인 참외, 키위 등은 대장내시경 피해야할 음식이랍니다. 당연히 수박 씨의 경우에도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합니다. 부드러운 딸기는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딸기 속에 엄청나게 작은 씨앗이 박혀 있는것 다들 아시죠? 딸기도 피해햐하는 과일이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관리 필수

 

4. 간식 종류

간식으로 하루견과 같은 제품을 많이들 드실텐데요, 잣, 호두, 땅콩 등과 같은 견과류도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하는 음식 중 하나랍니다. 그렇다면 커피나 우유같이 마시는 음료수는 어떨까요? 음료수이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약을 복용하면 다 빠져 나갈 것 같아서 괜찮을 것 같았는데요. 사실 커피나 우유는 금식 전이라면 섭취를 해도 되긴 하지만 장내에 착색을 유발할 수 있어 가능하면 섭취를 안하는 쪽이 좋다고 합니다.  

 

 

 

 

식이조절을 제대로 안했을 경우, 깨끗하게 장을 비우는 장 정결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않아 장 속에 이상물질로 오해할 수 있어 검사를 제대로 못하게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꼭 주의하셔서 대장내시경 전 음식 관리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총정리

 

대장내시경 전 음식 중에 먹어도 되는 음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흰 죽

 

1. 밥 종류

흰쌀밥, 흰죽 등은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에 속합니다. 그야말로 먹었을때 이빨에 끼지 않는 음식 중 하나죠.

 

2. 반찬 종류

저는 먹는 것에 예민한 편이라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할 반찬들이 많아서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었는데요. 의외로 먹을 수 있는 음식도 많이 있답니다. 생선 종류, 소세지, 육고기 종류, 두부요리, 오뎅탕, 묵(당연히 깨, 김가루 뿌리면 안됩니다.), 계란 요리, 감자볶음 등의 반찬은 섭취가 가능합니다.

 

 

 

3. 과일 및 간식 종류

과일은 부드럽고 씨가 없이 소화가 잘되는 종류로 색이 진하지 않은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바나나, 배, 사과 등이 있답니다. 특히 제가 좋아하는 빵이나 케익류의 디저트 종류도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되는 음식 이기에 금식 전에 많이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고구마같은 간식도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대장내시경 전날 마지막 음식은 흰죽을 드셔야합니다. 저는 본죽에서 죽을 사서 먹었는데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용이라고 말씀드리면 알아서 아무런 깨도 뿌리지 않고 그야말고 맑은 흰 죽을 주신답니다. 6,000원이라는 돈을 주고 흰죽을 사먹는게 아깝긴 했지만 너무 배가고프니 흰죽마저 맛있더라고요. ^^

 

대장내시경 전 음식

 

흰죽을 드실때는 반찬류는 금지입니다. 간장 조금과 동치미 국물정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완화시키는 방법

Photo by Deb Kennedy on Unsplash 이유 없이 뒷골이 땡기는 이유 가 궁금하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한 뒤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iloveny1700.tistory.com

 

 

목에 쥐젖 원인, 제거 하기 전에 꼭 알고가자.

아기를 낳고 난 뒤 몸의 변화가 많이 찾아오는데요. 기미나 주근깨, 편평성 사마귀 등이 많이 올라오기도 하고 흔히들 말하는 쥐젖이 목이나 겨드랑이 쪽에 많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

iloveny1700.tistory.com